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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 Faber/Patterns

비즈니스 패턴

by javauser 2008. 3. 11.

비즈니스 패턴은 사용자들과 비즈니스 조직 및 어플리케이션, 접근하는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다음 표와 같이 네가지 주요 비즈니스 패턴이 있다.

비즈니스 패턴

설명

Self-Service
(User-to-Business)

사용자가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단순한 웹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Information Aggregation
(User-to-Data)

사용자가 데이터, 텍스트, 이미지 등과 같은 대용량 정보로부터 유용한 정보 추출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지식 관리, 웹 수집 (Web crawler)

Collaboration
(User-to-User)

인터넷이 사용자 간의 협업 작업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이메일, 커뮤니티, 채팅, 화상 회의 등

Extended Enterprise
(Business-to-Business)

분리된 기업을 가로지르는 두 개 이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이 연결된 어플리케이션

EDI, 공급 체인 관리 등

만일 모든 문제가 위의 네가지 분류에 말끔하게 속하게 된다면 매우 간편하겠지만, 현실은 종종 일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위의 패턴들은 대부분이 문제들이 기본적인 형태로 나누어졌을 때 위의 패턴들 중에 하나 이상에 속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하나의 문제가 여러 비즈니스 패턴을 필요로 할 경우, e-business 에 대한 패턴은 통합 패턴의 형태로 부가적인 패턴을 제공한다.

통합 패턴

통합 패턴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비즈니스 패턴들을 같이 엮여지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다음 표는 통합 패턴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이다.

통합 패턴

설명

접근 통합

공통의 접근점을 통한 몇가지 서비스에 대한 통합

포탈

어플리케이션 통합

사용자의 직접 호출없이 여러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소스에 대한 통합

메시지 브로커, 워크플로우 매니저

이러한 비즈니스 패턴과 통합 패턴은 설치시 특화된 비즈니스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조합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것을 Custom 설계라고 한다.

Custom 설계

Custom 설계를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를 표현할 수 있다.

Custom 설계를 설명할 때 사용하지 않는 비즈니스나 통합 패턴은 사용되는 패턴들보다는 옅은 색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음 그림에서 Collaboration 비즈니스 패턴이나 Extended Enterprise 비즈니스 패턴이 사용되지 않는 Custom 설계를 표현한다.

Custom 설계는 또한 비슷한 비즈니스 문제들을 가지는 도메인을 걸쳐서 여러 번 발생된다면 Composite 패턴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은 Sell-Side Hub composite 패턴으로 설명될 수 있다.

Composite 패턴

비즈니스와 통합 패턴에 대한 몇가지 공통된 사용이 Composite 패턴으로 식별되고 공식화된다. 다음 표는 식별된 Composite 패턴들을 나타낸다.

Composite 패턴

설명

전자 상거래

사용자 대 온라인 구매

www.macys.com

www.amazon.com

포탈

여러 정보 자원과 사용자에 대한 일관되고, 단절없는 개인화된 접근을 통합하는 전형적인 시스템

기업형 인트라넷 포탈 : 급여, 이익, 여행 비용과 같은 self-service 기능 제공

이메일이나 메신저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Collaboration provider

계정 접근

고객에게 자신의 계정 정보에 대한 24시간 계정 접근을 제공

온라인 중계 어플리케이션
전화 회사 계정 관리 기능
은행, 신용카드, 보험사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거래 무역

판매자와 구매자가 공개된 사이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가 가능

판매자 측 – 판매자의 조달 시스템과 e-Marketplace의 상거래 기능 간의 상호작용
구매자 측 – e-Marketplace의 조달 기능과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

판매측 허브
(공급자)

판매자는 e-Marketplace를 소유하고 웹 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를 사용

www.carmax.com (차량 구매)

구매측 허브
(구매자)

상품의 구매자가 e-Marketplace를 소유하고 웹을 통해 가망 판매자로부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최상의 거래를 원하는 구매나 조달 예산을 저울질하는 수단으로 사용

www.wre.org
(WorldWide Retail Exchange)

위의 패턴들의 구성은 각각의 형태에 대해서 현존하는 기본적인 패턴이 있지만, Composite 는 부가적인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쉽게 확장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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