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Faber/Techniques

m2eclipse 설치

by javauser 2009. 9. 22.

개요
m2eclipse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몇가지 사전 필수 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Eclipse 3.2 이상, JDK 1.4 이상에서 실행해야 하며, Eclipse는 JRE가 아닌 JDK 상에서 실행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단 Eclipse와 JDK를 설치했다면, 두개의 Eclipse 플러그인인 Subclipse와 Mylyn을 설치해야 한다.

사전 필수 조건 설치
m2eclipse를 설치할 때 사전 필수 도구를 설치하는데, 각각의 사전 필수 컴포넌트에 대해 Eclipse에 원격 업데이트 사이트를 추가하면 된다. 설치하기 위해, Help ->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 로 이동하라.이 메뉴 항목을 선택하면 Install/Update 다이얼로그 상자가 로딩된다. "Search for new features to install" 이라는 선택사항을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한다. 그 다음에  "Update sites to visit" 목록이 나타날 것이다. New Remote Site...를 클릭하고, 각각의 사전 필수 도구에 대한 update site를 입력한다. 각 플러그인에 대한 원격 사이트를 추가하면 원격 사이트가 선택되었음을 확인한다. Finish를 클릭한 후에 Eclipse는 설치할 플러그인 컴포넌트를 선택하게 한다. 설치를 원하는 컴포넌트를 선택하고 Eclipse는 다운로드하며, 설치하고 플러그인을 설정한다.

Eclipse 3.4 (Ganymede) 의 최근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간 다른 플러그인 설치를 수행한다. Ganymede에서 Help -> Software Updates...를 선택하면 "Software Updates and Add-ons" 다이얼로그가 로딩된다. 이 다이얼로그에서 Available Software 패널을 선택하고 Add Site..를 클릭하면, 단순한 "Add Site" 다이얼로그가 로딩된다. 추가하기 원하는 update site의 URL을 입력하고 OK를 클릭한다. "Software Updates and Add-ons" 다이얼로그에서 update site로부터 가용한 플러그인들이 site가 추가되자마자 나타난다. 그 다음에 설치할 모듈을 선택하고 Install...버튼을 클릭한다. Eclipse는 선택된 플러그인에 대한 모든 의존관계들을 분석하고 plugin 라이센스에 대한 동의를 묻는다. Eclipse가 새로운 플러그인들을 설치한 후에, 재시작에 대한 허가를 요청한다.

Subclipse 설치
Subclipse를 설치하려면, 다음의 Eclipse 플러그인 update site를 사용한다.

[Eclipse 3.5(Galileo) 의 Subclipse Update 화면]


Subclipse에 대한 다른 버전과 더 자세한 정보는 Subclipse 프로젝트의 웹사이트인 http://subclipse.tigris.org/를 참조한다.

Mylyn 설치
Mylyn과 JIRA 통합을 설치하려면, Mylyn extras Eclipse update URL을 추가하고, 이슈트래킹으로 Atlassian의 JIRA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Mylyn을 설치하려면 다음의 update site 를 사용한다.

[Eclipse 3.5 (Galileo) 에서의 Mylyn Update 화면]


Mylyn 프로젝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Mylyn 프로젝트의 웹 사이트인 http://www.eclipse.org/mylyn을 참고하라.

AspectJ Development Tools (AJDT) 설치
m2eclipse의 0.9.4 버전을 설치하려면, Web Tools Platform (WTP)와 AspectJ Development Tools (AJDT) 모두 설치하기 원할 것이다. AJDT를 설치하려면 Eclipse에 다음의 update URL 중에 하나를 사용하라.

[Eclipse 3.5 (Galileo) 에서의 AJDT Update 화면]


AJDT 프로젝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AJDT 프로젝트의 웹 사이트인 http://www.eclipse.org/ajdt를 참고하라.

Web Tools Platform (WTP) 설치
Web Tools Platform (WTP)를 설치하려면, Eclipse의 다음의 update URL 중에 하나를 사용하거나, 이미 기존에 있는 Eclipse 원격 update site 리스트의 Discovery Site의 Web Tools Project를 검색한다.

[Eclipse 3.5 (Galileo) 에서의 WTP Update 화면]


Web Tools Platform 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eb Tools Platform 프로젝트의 웹 사이트인 http://www.eclipse.org/webtools 를 참고하라.

m2eclipse 설치
일단 사전 필수 도구를 설치했다면, 다음의 Eclipse update URL에서 m2eclipse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다.

만일 플러그인의 가장 최근의 snapshot 개발 버전을 설치하려면, 위의 URL 대신에 update-dev URL을 사용한다.

[Eclipse 3.5 (Galileo) 에서의 m2eclipse Update 화면]

성공적으로 플러그인이 설치되었다면, Window -> Preferences...로 가면 preferences 설정 중에 Maven 설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Eclipse 3.5 (Galileo) 에서의 Maven 설정 화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