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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 Faber/Patterns

SOA Service Benefit Pattern

by javauser 2008. 3. 13.

조직은 많은 상이한 이유로 인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용한다. 한편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공급망(supply chain)을 가로지르는 정보 흐름을 향상시키고 자동화하는 서로 다른 구성원을 한데 아우르는 것과 같은 비교적 명백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될 수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서비스가 IT 시스템의 자원에 구조적인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는데에 사용될 수 있으며 그러한 서비스 사용은 비즈니스에 꽤 투명해질 수 있다.

문제는 ROI를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서비스가 제공하는 이익의 범위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첫번째 경우, 이익은 해당 비즈니스에 대해서 즉시적이며 명확해야 한다. 하지만, 두번째는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이익은 덜 직접적이며 장기간을 요할 수도 있다.

이상적으로 조직은 SOA를 적용하기 위한 사유로써 양측을 추구해야만 한다. 즉, 비즈니스에 대해서 즉각적이고 명백하면서도 해당 비즈니스(와 통상 IT)에 대해서 덜 직접적이고 장기간을 요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이해당사자들에게 장기간의 투자 회수에 대해서 설득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이다.

ROI를 정당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비즈니스와 IT 모두에게 단기간과 장기간 모두를 설명하는 SOA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패턴

요약

장점

Façade

수많은 기존 어플리케이션 원천들을 모으는 하나의 서비스

변경에 대한 범위를 감소시켜줌
실체화에 대한 투명성
현재 능력에 대한 변화와 합리화

Single Service

기업에 대한 정보, 프로세스, 정책 일관성의 단일 원천

일관된 실행 비즈니스 규칙과 정책
솔루션, 통합 비용, 재사용을 통한 테스팅 공수에 대한 적절한 감소
일관된 정보

Standardized Service

표준화된 서비스 명세 (산업, 업계)

상호운영성 보장
유용 기능 제공자에 대한 사용 촉진
서로 다른 제공자로 부터의 서비스 사용에 대한 유연성
여러 제공자를 가로지르는 정보에 대한 통합, 선택 및 비교의 단순화

Standardized Semantics

정보에 대한 의미론적인 수단이 기업, 업계, 혹은 산업 분류와 연합된다.

오해로 인한 에러 감소
단순화되고 자동화된 중재

Commodity Service

비즈니스에 핵심이 아닌 유용한 기능을 제공

핵심이 아닌 기능에 대한 위임
내부 개발에 대한 비용 감소

Common Component Service

서비스와 자동화 단위 간의 일대일 매핑 제공

에러를 줄이는 비즈니스 규칙에 대한 일관된 실행

Multi-Channel Service

다중 프로세스 혹은 채널을 지원하는 단일 서비스

새로운 채널 요청에 대한 빠른 응대
모든 채널에 대한 일관성

Real time Service Behavior

실시간 프로세스 실행에 대한 접근과 실시간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

STP와 RTE에 대한 장점
채널에 대한 정보와 프로세스 일광성
정보에 대한 정확성와 현재성 향상

Real Time Mediation

서비스 요청에 대한 중재가 정책과 상황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결정됨.

오퍼레이터가 정책을 세팅함으로써 개발자 공수를 감소
이벤트 기잔 프로세스 행위 제공
더 높은 QoS 제공
현재의 정보 혹은 상태에 근거한 중재

Differentiated Service Behavior

하나의 서비스가 상황에 민감한 많은 행위를 제공함.

다중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대한 비용과 복잡성 감소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제공을 통한 부가 가치 창출

패턴 조합 예

조합

Façade + Single Service

Façade 는 Single Service 이기도 함.

Façade + Single Service + Real-Time Mediation

Real-Time Mediation은 Single Service Façade 를 여러 개의 기존 시스템과 연결하는데 사용됨.

Standardized Service + Standardized Semantics

서비스 시그너처와 내부 의미들이 연합됨

Standardized Service + Commodity Service

표준화가 유용성화를 유발시키는 지점

Façade + Single Service + Multi-Channel Service

모든 채널을 가로지르는 정보에 대한 일관성을 보장받기 위해서 multi-channel 서비스 역시 Single Service 이다. 차례로 Single Service는 원래 채널 기반이었던 기존 시스템을 가로지르는 Façade 이다.

Multi-Channel Service + Differentiated Service Behavior

각 채널에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

Multi-Channel Service + Real-Time Service Behavior

채널을 가로지르는 정보에 대한 일관성 보장

ROI 범위

패턴

프로젝트

기업

투자 기간

Façade

Y

Y

단기

Single Service

Y

장기

Standardized Service

Y

Y

장기

Standardized Semantics

Y

단기/장기

Commodity Service

Y

Y

단기

Common Component Service

Y

장기

Multi-Channel Service

Y

Y

단기/장기

Real time Service Behavior

Y

단기

Real Time Mediation

Y

Y

단기

Differentiated Service Behavior

Y

Y

단기/장기


[출처] CBDi Journal, March,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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