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Faber/Maven Definitive Guide

서문

by javauser 2008. 10. 28.
메이븐은 빌드 도구이며, 프로젝트 관리 도구이자, 빌드 작업을 실행하는 추상적인 컨테이너이다. 단순함을 넘어서 수백 수천개의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많은 양의 서로 연관된 모듈을 관리하고 빌드하는 일관된 방법을 찾기 시작할 필요가 있는 그 자체로 긴요한 도구이다. 수백만명의 개발자의 일일 업무 일정으로부터 여러 컴포넌트들의 의존관계들에 대한 많은 부담을 없애준 도구이며, 많은 조직들로 하여금 빌드 관리에 대한 고군분투를 소프트웨어 빌드와 유지에 필요한 공수가 더 이상의 소프트웨어 설계의 요소를 제한하지 않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시켜 발전하게 했다. 이러한 작업은 메이븐에 있어 제일 첫번째 시도된 광범위한 타이틀이다. 모든 이전 메이븐 작업을 수행한 저자들의 복합된 경험과 작업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완성된 작업이 아닌 계속해서 이어질 긴 작업의 첫번째 버전으로 봐야할 것이다. 메이븐이 수년 동안을 지내오는 동안에, 이 책의 저자들은 대담한 약속을 이행하기 시작했다고 및고 있다. 저자들과 이책의 기업인 Sonatype은 이 책의 출간이 메이븐을 둘러싸고 있는 혁신과 개척과 이를 둘러싼 소프트웨어계의 새로운 국면의 시작임을 알리는 것이라 믿는다.

1. 이책의 활용 방안
책을 집어들고, 페이지의 몇가지 내용을 읽어보라. 일단 페이지의 끝까지 도달했다면, HTML 로 된 내용을 보고자 한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하기를 원하거나, 혹은 책을 프린트했다면 책을 집어들고 페이지를 넘길 것이다. 컴퓨터 옆에 앉아있다면, 몇가지 예제를 타이핑하고 내용대로 따라하려고 할 것이다. 이 무거운 책을 화가 난다고 다른 사람에게 집어던지지 말기 바란다.
이 책은 소개장, 1부 "메이븐 예제", 2부 "메이븐 고급"의 세부분으로 나뉜다. 소개장은 1장 아파치 메이븐 소개와 2장 메이븐 설치와 실행의 두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1부 "메이븐 예제"는 몇가지 실제 사례를 만들어보고 동기부여와 내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면서 해당 예제에 대한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메이븐을 소개한다. 메이븐에 대해서 생소하다면, 1부 "메이븐 예제"로 시작하라. "메이븐 고급"은 선택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각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하게 살펴본다. 예를 들어, 2부의 17장, "플러그인 작성"은 몇개의 예제와 소스코드 및 표를 제공하여 플러그인 작성을 설명한다.
1부 "메이븐 예제"와 2부 "메이븐 고급" 모두 설명을 제공하는데, 각 부는 서로 다른 방식을 취한다. 1부 "메이븐 예제"는 메이븐 프로젝트의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에, 2부 "메이븐 고급"은 단일 주제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이 책에서 건너뛰고 바로 2부를 볼 수 있지만, 1부를 전체 읽는 다면, 2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메이븐은 예제를 통해 잘 배울 수 있지만, 예제를 통해 이해가 되었다면 해당 환경에서 메이븐 적용을 시작하려면 좋은 참고자료를 필요로 할 것이다.

2. 피드백
우리는 워드 문서로 편집자에게 보내놓고 작업이 끝났다는 파티를 열기 위해 참석하려고 이 책을 쓰지는 않았다. 이 책은 "완성된" 상태가 아니다. 실은 이책은 결코 완전하게 "완성된" 상태가 아닐 것이다.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계속해서 바뀌고 확장되며, 이 작업이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되리라 생각된다. 책을 펴낸다는 것은 실제 작업이 이제 시작되었고, 독자가 이 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 잘못된 것(철자오류, 잘못된 코드, 명백한 거짓)을 보았다면 book@sonatype.com 이메일로 보내주어서 알려주기 바란다.
이 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은 독자들의 피드백에 달려 있다. 우리는 무엇을 작업하고 작업하지 말아야 할지를 알기 원한다. 독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정보가 있는지를 알기 원한다. 특히 독자들이 이 책을 터무니 없다고 생각하는지 알기 원한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떠한 내용도 다 좋다. 물론, 그에 대한 동의를 행사할 권리는 우리에게 있지만, 모든 피드백은 정중한 답변으로 보상될 것이다.



<<Pre Next>>

Creative Commons License
Elvis Lee에 의해 창작된 메이븐 가이드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ww.sonatype.com의 저작물에 기초

반응형

'Homo Faber > Maven Definitive Gu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부. 메이븐 예제  (0) 2008.10.29
2장. 메이븐 설치와 실행  (0) 2008.10.29
1장. 아파치 메이븐 소개  (0) 2008.10.28
Maven : Build Success for your Enterprise  (0) 2008.10.28
Copyright  (0) 2008.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