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Architect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5]

by javauser 2008. 11. 6.
3.5 기타
아래 표는 다양한 클러스터링 기준을 제시한다.  기업 내의 조직 의 책임이 강조되는 시스템의 경우 소유권을 중심으로 클러스터링을 하며, 레거시를 기반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위치에 따른 클러스터링, 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클러스터링 기준을 아래표로 존재한다.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기준은 컴포넌트화를 위한 조직의 비즈니스  드라이버에 의해 좌우된다. 아래 표에서 제시한 10 가지 클러스터링은 하나 이상의 기준이 복합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그림 3-5. 기타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기준


  • 소유권에 따른 클러스터링 : 데이터와 활동이 조직의 부서에 의한 사용 혹은, 조직의 부서의 관리 목표에 따라 클러스터링 된다. 결국 조직 구조와 일치하는 시스템 구조를 만들게 된다. 이것은 시스템이 조직 단위 사이의 의사소통인 아닌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 위치에 따른 클러스터링 : 소유권에 따른 클러스터링과 유사하게, 데이터와 활동이 조직의 서로 다른 위치에 의한 사용에 따라서 클러스터링 된다. 결국, 시스템이 지역 구조와 일치하는 형태가 되며, 지역간의 의사소통이 아닌, 지역 내에서의 의사소통을 지원해야 함을 의미한다.
  • 기존 클러스터링 사용 : 기존 클러스터링 (예를 들어, 기존 시스템 혹은 조직) 은 새로운 클러스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두가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첫번째는 새로 정의된 클러스터는 기존 클러스터로부터 긍정적으로 도출될 수 있다. 클러스터를 정의함으로써 기존 클러스터를 대체하게 된다. 예를 들어, 활동 클러스터는 기존 시스템에 기반할 수 있으며, 데이터 클러스터는 기존 데이터 저장소에 기인하게 된다. 이는 새로 구현되는 시스템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 (신구 시스템의 연결 측면에서) 단기간 동안에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장기간 동안 개선을 할 수 있는 여지는 제공하지 못한다. 만일 프로젝트 영역이 조직 영역 (기능적인 조직) 과 다소 대응된다면, 프로젝트 내의 응용이 쉽게 이루어질 수는 있지만, 프로젝트 간 응용이 쉽지 않을 수 있다. 두번째는 기존 클러스터가 부정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 경우이다. 클러스터가 기존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에 상관없이 정의된다. 이는 경험적인 요소가 아닌, 다른 비즈니스 경험요소를 도입하여 수행될 수 있다. 이 경우, 기존 영역을 사용하는 것보다 기존 영역을 분리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도 있다. 기존 시스템과 데이터 영역을 무시하고 새로운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를 정의하는 장점은 통합을 증대시키고 데이터 무결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시스템이 좋지 않다면, 완전하게 다른 것으로 클러스터링 함으로써 향상을 꾀해야만 한다. 그렇지만, 이 경우, 많은 계획과 작업, 조정, 조화가 필요하다. 단기간에 있어서는 좋지 않은 클러스터링을 만들 수 있겠지만, 장기간에 있어서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 허브 클러스터링 : 한 단일 객체가 중심 혹은 허브 객체로 선정되고, 영역이 허브 객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형태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수평(horizon)과 역수평(inverse horizon) 이라는 개념이 개체 타입 위주로 클러스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동일한 방향성으로 모든 것들이 일대다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면, 파생된 일대다 관계는 그 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하나의 클러스터는 허브로써 활동으로 정의될 수도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링 된 것은 선행조건과 프로세스 통제를 필요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권한이나 에러 관리 프로세스는 허브 프로세스에서 다른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프로젝트 영역에 암시적으로 포함될 수 있고, 프로젝트 범위가 정의되었어도 명시적으로 식별되지 않을 수도 있다.
  • 번들 클러스터링 : 통신의 일반적인 형태가 클러스터의 초점으로 선택되고, 통신되는 어떤 것이든지 그 영역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을 정보 흐름 혹은 번들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웨어하우스에서 팩토리로 통신하는 것을 분석하는 경우, 제품 데이터를 포함하고 프로세스를 촉발시키는 클러스터를 정의할 수 있다. 소유권과 위치에 따른 클러스터링은 조직 단위 혹은 지역 내에서의 통신에 대한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반면에, 번들 클러스터링은 조직 단위 혹은 지역 사이의 통신 메커니즘을 제공하게 된다.


반응형

'Homo Archit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ponent Refactoring [2]  (0) 2008.11.13
Component Refactoring [1]  (0) 2008.11.12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4]  (0) 2008.11.06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3]  (0) 2008.11.06
컴포넌트 클러스터링 [2]  (0) 2008.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