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Architect/Things Every SW Architect Should Know

일어서라!

by javauser 2009. 3. 21.
 - Udi Dahan
 - Homepage : http://www.udidahan.com/

Udi Dahan은 현재 3년간 운영중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가장 가치있는 전문가 상을 받은 MS사가 발굴한 소프트웨어 단순화주의자이다. Udi는 WCF, WF 및 Oslo에 대해 MS와 같이 일하고 있는 연결된 기술 충고자이다. 그는 또한 MS 소프트웨어 팩토리의 단체와 패턴 및 적용에 대한 프리즘 프로젝트의 고문회의 임원이기도 하다. 전세계의 고객들에게 서비스 지향, 확장성 및 보안성 있는 .NET 아키텍처 설계에 전문성을 가진 교육, 메토링, 고급 아키텍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키텍트는 주로 기계와 대화하는 능력에서 성공을 이끌었다는 고도의 기술적인 지위로부터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아키텍트의 역할에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들은 현재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이루지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특정 패턴을 채용할지 의논하거나 혹은 미들웨어 구매에 대한 비용 이익 분석을 관리자들에게 설명하는 모든 것들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 아키텍트의 성공에 있어서 핵심입니다.

비록 프로젝트에 대한 아키텍트의 영향을 측정한다는 것이 어렵지만, 이러한 부분은 상당히 명백합니다. 예를 들어, 만일 개발자가 한결같이 아키텍트의 지침을 무시하거나 관리부서가 아키텍트의 추천에 대해 구매하지 않는다면 아키텍트의 지침에 대한 “정당성”은 아키텍트 자신의 경력 향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경험이 있는 아키텍트들은 자신의 생각을 “납득시키는(sell)”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책에서 다른 사람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저는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극적으로 높히고 결국 아키텍트로서 성공을 이끌 수 있는 한가지 간단하고, 현실적이고, 도용하기 쉬운 방법을 찾길 원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작성한 지침에 대해 한 명 이상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일어서십시오. 공식적인 설계 리뷰이건, 여러 다이어그램에 대한 비공식 토의이건 간에 상관없습니다. 일어서십시오. 특히 모든 사람이 앉아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일어서십시오.

일어서는 행위는 자동적으로 권위와 자신감을 소통하게 합니다. 회의실에게 명령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여러분을 덜 훼방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행위가 여러분의 권고가 채택될지 안될지에 대한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일단 일어서면 손과 다른 바디 랭귀지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1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말할 때 일어나는 행위는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 눈을 통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 컨택트, 바디 랭귀지, 기타 시각적인 요소들은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을 담당합니다. 일어나는 행위는 또한 목소리의 톤, 음량, 음고, 속도 등에 대해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즉, 큰 회의실에서 목소리를 전달하고, 더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느리게 말하는 것 등입니다. 이러한 음성의 요소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효과를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칩니다.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효과를 두 배로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일어서는 것입니다.


원문 : 모든 아키텍트가 알아야 하는 97가지 사실 - Stand U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