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Architect/Things Every SW Architect Should Know

소통이 왕이라면, 명확성과 리더십은 그의 신하이다.

by javauser 2009. 3. 18.

  - Mark Richards

Mark Richards는 Collaborative Consulting, LLC의 팀장과 선임 솔루션 아키텍트이며, 주로 금융 서비스 업계에 J2EE와 다른 기술에서 대규모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의 아키텍처와 설계에 관여하고 있다. 1984년 이래로 소프트웨어 업계에 종사해왔으며, J2EE 아키텍처와 개발, 객체지향 설계와 개발, 시스템 통합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자신의 상아탑에 올라 앉아, 밑에 있는 개발자들에게 명세화, 기술 결정, 기술 방향을 지시하는 상황은 너무나 흔합니다. 대개 이러한 방식은 서열에 있어서 불화를 유발시키며, 곧 많은 사람들의 반발을 얻게 되어, 결국 원래의 요구사항과 전혀 비슷하지도 않은 소프트웨어 제품을 양산하게 됩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와 목적을 어떻게 소통을 할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소통의 핵심은 명확성과 리더십입니다.

명확성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팀 중의 아무도 100페이지 분량의 아키텍처 결정사항에 관한 문서를 읽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소통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명확히 그리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이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대한 성공의 핵심입니다. 프로젝트 시작 시점에 가능한 한 모든 것들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결코 많은 분량의 워드 문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단순한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 Visi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그러한 생각들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이유는 이러한 생각들이 거의 자주 바뀌기 때문입니다. 소통에 대한 또 다른 효과적인 수단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칠판 미팅입니다. 여러 개발자들(혹은 아키텍트들)을 방에 데려다 놓고 여러분의 생각을 칠판에 적는 것보다 더 잘 전달하는 방식은 없습니다. 또한, 모든 시간마다 디지털 카메라를 휴대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칠판 위에 쓰여진 여러분의 모든 생각들이 남아있는 회의실을 말끔하게 청소하는 것보다 더 초조한 일은 없습니다. 사진으로 찍고, 다운로드해서, 나머지 팀들과 위키를 통해 공유하십시오. 긴 문장의 워드 문서를 작성하는 대신에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하는 데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이후에 아키텍처 결정사항에 대한 세부사항을 기록하는 데에 신경쓰십시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실현하는데 실패하는 한가지 사실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또한 리더라는 사실입니다. 리더로서 활력이 넘치고 효과적인 환경에서 일하는 동료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큰 그림 혹은 설계 결정에 대한 이유를 개발자들에게 비밀로 붙이는 것은 분명 더 큰 재앙을 일으키게 됩니다. 여러분 편에 개발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아키텍트로서 여러분이 수행한 결정을 검증받는 협업 관계의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리고, 아키텍처 과정에 개발자들을 참여시킴으로써 개발에서부터 관심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개발자들과 같이 일하고, 그들과 반대편에 서지 마십시오. 모든 팀 멤버들 (예를 들어, QA 팀, 비즈니스 분석가, 프로젝트 관리자, 개발자) 은 명확한 소통과 리더십을 필요로 함을 명심하십시오. 모든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은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견실하면서 활기찬 작업 환경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만일 “소통이 왕”이라면 명확성과 리더십은 소통을 위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신하입니다.

원문 : 모든 아키텍트가 알아야 하는 97가지 사실 - Communication is King; Clarity and Leadership its humble servan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