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o Architect/Things Every SW Architect Should Know

가장 큰 문제가 기술이 아니라 기회들을 잡을 수 있느냐이다.

by javauser 2009. 3. 12.

 - Mark Ramm
 - 블로그 : http://compoundthinking.com/blog/

Mark Ramm은 TurboGears 2의 BDFL이며, 파이선 열광자이고, 전반적으로 굉장한 멋쟁이이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서 네트워크 관리자, lobster-trap thrower, biker-bar cleaner에 이르기까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직업을 가졌다. 그는 프로와 아마츄어 프로그래머들이 더 생산성이 있게 도와주는 도구를 만드는 데에 열정이 있다.




지금 이순간에도 누군가는 급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실패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마 한 명 이상 있을 것입니다.

왜 그런걸까요? 자바 대신 루비를 선택하거나, Smalltalk 대신 파이썬을 선택했기 때문일까요? 혹은 오라클 대신에 포스트그레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일까요? 혹은 리눅스를 선택했어야 했는데 윈도우를 선택했기 때문일까요? 실패한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기술이 전락하는 것을 우리 모두는 보아왔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정말 해결하기 너무 어려워서 자바가 해당 업무에 적합하지 않았다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그러한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에 대한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그러한 사람들을 성공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단지 일을 올바로 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어렵게 하는 누군가가 있다라는 충분한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매우 오래되었지만 참으로 잘 입증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술은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혁신일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대화입니다.

기교로써 대화에 단지 익숙해지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존경심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것을 배우고, 이들에 대한 성급한 판단을 버리는 것을 배우는 것이 영리한 아키텍트가 효율적인 아키텍트로 변하는 핵심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의 것들보다 대화에 대한 더 많은 기술들이 있겠지만, 다음의 몇가지 비결들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대화 기술은 매우 효과적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정면 대결이 아니라 대화로써 사건들을 접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에 대해 최선을 고려하고 이러한 상황을 질문하는 기회로 삼는다면, 분명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이 방어적으로 행동하게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 여러분의 태도가 올바로 갖춰진 후에만 이러한 대화를 시도하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화가 나있는 상태이거나, 낙담 중이거나, 짜증나 있거나, 혹은 안절부절 못한 상태라면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태도를 여러분이 공격적인 상황에 처해있다고 해석할 경향이 매우 큽니다.
  • 이러한 상태를 상호 의견이 일치된 목표를 정하는 기회로 삼으십시오.
    개발자들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막는다는 이유로 회의에서 조용히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지 말고, 그들에게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물어보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다소 내향적이고 대화에 참여하기 전에 더 긴 시간의 침묵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개발자가 대화에 끼어들기 전에 5초 동안 기다림으로써 여러분을 도와주도록 요청하십시오.


만일 공유된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고, 사람 “문제”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다면 여러분은 더 효과적이 될 뿐만 아니라, 매 순간 무엇이든지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원문 : 모든 아키텍트가 알아야 하는 97가지 사실 - Chances are your biggest problem isn't technical

반응형